ndaily

[영상] "강진 위로에 감사" 중국에 대만 발끈…TSMC 반도체 생산 차질
기사 작성일 : 2024-04-05 15:00:58
유튜브로 보기


https:https://youtu.be/CK51nAPvd7g

중국이 자국 영토로 간주하는 대만 강진과 관련한 전 세계의 우려에 사의를 밝히자 대만이 "뻔뻔하다"며 발끈했다고 로이터통신이 4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로이터가 인용한 유엔 홈페이지 발언록에 따르면 겅솽(耿爽) 유엔 주재 중국 대표부 부대사는 3일 아동 권리 관련 회의에서 중국이 피해에 우려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국제 사회의 위로와 걱정에 감사를 나타낸다"고 밝혔습니다.

대만을 영토 일부로 보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대외에 고수하는 중국이 국제 사회의 대만 관련 지진 위문에 대한 입장을 표명할 자격이 있음을 강조한 것인데요.

하지만, 독립을 추구하는 대만은 중국이 국제 무대에서 대만을 대변할 권리가 없다며 분노를 나타냈습니다. 대만 외교부는 "중국이 지진을 뻔뻔하게 국제적 인지 작전으로 이용하는 것을 엄중하게 규탄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대만 당국은 강진 발생 이틀째인 이날 오후 4시25분 기준으로 사망자 10명, 부상자 1천67명, 실종 38명, 고립 660명으로 각각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수탁생산) 업체인 대만 TSMC는 일부 라인의 자동화 생산 재개에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습니다.

제작: 김해연·한성은

영상: 로이터·AFP·X @StrictlyChristo·@AvatarDom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