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조태열 "한-호주, 인태전략 실현에 서로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
기사 작성일 : 2024-05-01 14:00:02

호주 총리와 포즈 취한 한국 외교·국방장관


(캔버라 EPA·AAP=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오른쪽 두번째)가 29일 캔버라 연방하원에서 조태열 외교장관(오른쪽), 신원식 국방장관(왼쪽)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은 동맹인 미국을 제외하고는 유일하게 호주와만 정례적으로 외교·국방장관 간 '2 2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2024.04.29

김지연 기자 =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1일 한국과 호주가 "인도·태평양 전략 실현에 있어 서로를 중요한 파트너로 인식하고 있으며, 유사입장국으로서 양자 및 다자 차원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은 이날 호주 멜버른에서 열린 한-호주 외교·국방장관 2 2 회의가 끝난 뒤 열린 공동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양국의 외교·국방장관 2 2 회의가 현 정부가 한국의 인태전략을 발표한 후 처음 열렸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이번 회의가 "자유민주주의와 상호 신뢰에 기반한 (양국)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로, 규칙 기반 역내·글로벌 질서에 대한 우리 헌신을 공고히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조 장관은 양국 장관이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전략적 소통·협력과 공동 비전을 강화하기 위한 체계적인 논의를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또 양측은 "북한의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 자금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고 러북간 무기거래 등 불법적 활동을 저지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조 장관은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