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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계 삼겹살' 뭇매에 제주 음식점들 품질개선 팔 걷어붙여
기사 작성일 : 2024-05-08 12:00:29

(제주= 고성식 기자 = 이른바 '비계 삼겹살'로 지탄을 받은 제주 외식업계와 행정당국이 정부의 '삼겹살 품질관리 매뉴얼'을 적극 따르기로 하는 등 이미지 개선에 애를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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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처음엔 장어인 줄"…제주서 또 '비계테러', 결국 제주지사 등판

제주 서귀포시는 최근 관광지 주변 돼지고기 전문 음식점 70여곳 중 대표적인 업체들을 대상으로 현장 전수조사를 벌였다.

서귀포시는 조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삼겹살 품질관리 매뉴얼 준수를 계도하고 돼지고기 등의 식자재 위생 상태를 점검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8일 "업체들이 삼겹살 품질관리 매뉴얼을 따르겠다고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또 많은 업체가 만약 손님이 주문한 삼겹살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면 다른 것으로 바꿔주고 있다면서 이번 사태를 안타까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음식점들은 온라인 게시물을 통해 "대부분 성실히 장사하고 있지만 이번 일로 인해 영업에 타격을 받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며 억울한 심경을 내비치며 제주 관광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이 확산하지 않기를 바랐다.

농식품부의 매뉴얼에는 일반 삼겹살의 경우 1㎝ 이하로 지방층을 제거해 관리하되 상품성에 손상이 없는 수준에서 지방을 제거하게 돼 있다.

농가 출하 돼지는 도축 뒤 몸체를 반으로 가르는 이분도체를 거쳐 앞다리-몸통-뒷다리 등으로 가공된다.

이후 원물 삼겹살 분리 등 지방 정선(제거) 작업을 한다.

이 과정은 대부분 유통·가공업체들이 맡는데 음식점들은 이렇게 가공된 돼지고기를 납품받아 손님에게 내놓는다.

이에 따라 서귀포시는 돼지고기 등 육류를 납품하는 축산물 유통업체에 대해서도 현장 확인 등 점검을 대폭 강화했다.

제주도관광협회의 외식업 분과도 정부 권고 준수 등의 자체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는 등 이미지 개선에 앞장서기로 했다.

제주도관광협회 한 관계자는 "분과 정례 회의에서 비계 삼겹살 논란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다"며 "관광협회 회원 음식점 143곳에서는 이런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지만 제주 관광업 전체 이미지 개선 차원에서 이야기를 나눴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온라인 커뮤니티 '보배드림'을 통해 제주의 한 음식점에서 비계가 많이 포함된 삼겹살 판매 사실이 알려져 공분을 샀다. 이후 다른 음식점에서도 비계 삼겹살을 판매했다는 고발성 게시글이 잇따랐다.

오영훈 제주지사는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음식점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고 밝히면서도 "식문화 차이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해 논란을 키웠다는 지적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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