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LGU , 서울 지하철 9호선 LTE-R 구축…"핵심노선 안전하게"
기사 작성일 : 2023-03-13 10:00:41
LGU , 서울지하철 8호선에 '스마트 역사' 구축


LG유플러스가 서울 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에 '스마트스테이션'을 구축하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8일 밝혔다. 스마트스테이션은 지하철 역사에서 운용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을 지능형 폐쇄회로TV(CCTV)와 3D 맵을 통해 고도화하는 사업이다. 사진은 8호선 역사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하는 LG유플러스 직원. [LGU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성미 기자 = LG유플러스[032640]는 국제통신공업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시 지하철 9호선에 무선통신 기반 철도 통신망(LTE-R)을 구축한다고 13일 밝혔다.

LTE-R은 4세대 무선통신 기술인 LTE를 철도 환경에 최적화한 시스템으로 대용량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LTE-R을 사용하면 기관사는 역사 진입 400m 전방부터 승강장 화면을 볼 수 있다. 또 객차 내 CCTV 영상이 기관사, 관제센터, 안전관리실로 실시간 공유돼 긴급 상황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서울시 메트로 9호선은 역사와 차량기지, 관제센터에 LTE-R 기술을 적용할 예정이다. 내년 12월까지 진행될 1단계 사업 구간은 개화역부터 신논현역까지 총 25개 역사(총길이 )다.

LG유플러스 최택진 기업부문장(부사장)은 "LG유플러스가 서울 지하철에서 LTE-R 사업을 구축, 운영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9호선 1단계 사업자로 선정됐다"면서 "2∼3단계 구간 사업에도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