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소상공인 90% "대출이자 부담 힘겨워"…63% "1년전보다 빚 늘어"
기사 작성일 : 2023-03-16 13:00:21
소상공인 90% "대출이자 부담 힘겨워"…63% "1년전보다 빚 늘어"


[ 자료사진]

박상돈 기자 = 소상공인 10명 중 9명이 대출 이자 부담으로 힘들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6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지난 9~14일 소상공인 1천4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금융실태조사 결과 현재 대출 이자에 대해 힘든 수준이라는 응답이 에 달했다. 이 중에서 매우 힘든 수준이라는 응답도 로 절반이 넘었다.

1년 전 대비 부채액에 대해서는 가 늘었다고 답했고 그 이유로 매출과 수익 동반 하락이 로 가장 많이 꼽혔고 이어 매출 하락(), 비용 상승에 따른 수익 하락() 등 순이었다.

지난해 영업손익에 대해서는 적자라는 응답이 였다. 월평균 영업이익이 100만원 미만이라는 응답도 에 달했다. 적자이거나 월 100만원 수익도 못 올리는 소상공인이 절반인 셈이다.

현재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 정도


[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사업자금 조달 목적으로 대출받은 경험이 있냐는 질문에는 가 그렇다고 답했고 현대 대출 잔액 유무에 대해서는 가 있다고 답했다.

부채액은 5천만~1억원이 로 가장 많고 이어 3천만~5천만원(), 3천만원 미만(), 2억원 이상() 등 순이었다.

대출 금리는 제1금융권에서는 5%대라는 응답이 로 가장 많고 제2금융권에서는 10% 미만이 로 절반 이상이었다. 제3금융권에서는 15~20%가 로 가장 많았다.

대출 관련 가장 큰 애로사항은 금리 인상에 따른 이자 부담 증가가 로 가장 많고 대출한도 제한에 다른 추가 대출 불가(), 복잡한 대출 절차 및 구비서류()를 꼽았다.

1년 전 대비 대출 잔액(부채액) 증감 여부


[소상공인연합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부의 금융정책 중 가장 필요한 사항으로는 소상공인 대상 정책자금 대출 시행이 로 가장 많이 꼽혔다.

차남수 소상공인연합회 정책홍보본부장은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상공인 경영실적이 급격히 악화해 대출로 버티고 있는 상황인 만큼 소상공인을 위한 직접대출 확대와 금융권의 가산금리 동결 및 인하 등 종합 금융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