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경기 버스이용자 85% "준공영제 확대 찬성"…이용 만족도는 54%
기사 작성일 : 2023-03-20 12:00:40

(수원= 최찬흥 기자 = 경기지역 버스 이용자 10명 중 8명 이상이 '버스 준공영제 확대'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버스 준공영제 설문조사


[경기도의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20일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김동영(더불어민주당·남양주4) 의원이 글로벌리서치에 의뢰해 지난해 12월 5~13일 버스를 이용하는 만 18세 이상 도민 1천5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가 버스 준공영제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버스 준공영제의 기대효과로는 '버스 노선 및 운행 대수 증가'()를 가장 많이 들었다.

이어 '대중교통 사각지대 해소'(), '버스 운행의 안전성 향상'(), '버스 기사의 처우 개선 및 복지향상'(), '버스 기사의 친절도 향상'() 등의 순이었다.

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쾌적성·편리성·신뢰성 항목보다 안전성 항목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교통약자 관련 편의시설 개선'(), '승객 안전을 배려한 운행'()에 대한 만족도가 저조했다. 전반적인 만족도는 였다.

배차 간격의 경우 '불만족'(), '보통'(), '만족'()으로 나타나 만족도가 낮았으며, 버스 요금 적절성에 대해서는 '비싸다'(), '적절하다'(), '싸다'() 등으로 답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민들의 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에 불과한 만큼 준공영제 확대를 위한 철저한 준비와 함께 버스운수 종사자 및 사업자들의 서비스 향상을 통한 도민들의 이용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기도 준공영제 공공버스


[경기도 제공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는 2025년까지 도내 전체 시내버스 1천800여개 노선에 대해 준공영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현재 전체 버스 2천100여개 노선 1만300여 대 중 광역버스 220개 노선 2천여대에 대해서만 준공영제로 운영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