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 국회 국토교통위 법안심사 통과
기사 작성일 : 2023-03-21 14:00:02

(대구= 김현태 기자 =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이 21일 국회 첫 번째 문턱인 국토교통위원회 교통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했다.

대구 '군공항 이전' 첫발…군·민간공항 동시이전 국내 첫 사례


(대구= 대구시가 18일 K-2 군 공항 이전계획을 중심으로 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수립이 완료됐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과 민간 공항을 동시에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다. 사진은 조감도. [대구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신공항특별법은 지난달 법안심사소위에서는 여러 이견으로 심사가 보류됐다.

이날 소위에서는 쟁점에 대한 합의가 도출되고 기부대양여 차액의 국비 지원, 신공항건설 사업에 대한 예타면제, 종전 부지 개발사업에 대한 인허가 의제 등 발의안의 핵심 내용이 반영됐다.

소위에 참석한 국민의힘 강대식 의원은 "큰 산을 넘었다"며 "시·도민의 염원과 모두의 뜻이 잘 담겨서 첫 단추가 잘 끼워진 만큼 성공적인 신공항 건설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별법의 법사위와 본회의 통과에 대해서도 "부처 간의 이견이 없는 만큼 통과를 낙관한다"고 덧붙였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역의 숙원이었던 대구·경북 신공항특별법의 법안소위 통과를 환영한다"며 "그동안 함께 노력해 주신 여당 지도부와 국토위 위원과 지역 국회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국회 본회의까지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끝까지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했다

신공항 특별법은 오는 23일 국토교통위 전체 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를 거쳐 빠르면 이달 안에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