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외교2차관, 美국가우주위원회 사무총장 면담…"우주 협력 심화"
기사 작성일 : 2023-03-21 19:00:09
이도훈 외교부 2차관, 시라그 파리크 미국 국가우주위원회(NSpC) 사무총장 면담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지연 기자 = 이도훈 외교부 2차관은 21일 시라그 파리크 미국 국가우주위원회(NSpC) 사무총장과 만나 양국의 우주 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이날 오전 방한 중인 파리크 사무총장과 면담하고 지난해 한미정상회담의 우주 분야 후속조치 이행 상황을 평가하고 전방위적 우주 협력 심화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양측은 한미동맹 70주년을 기념해 올해 말 외교부와 미 국무부가 공동 주최하기로 한 한미우주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적극 협력하는 데 뜻을 모았다.

또 민간·상업·안보 분야를 아우른 다각적 우주 협력, 한국형 위성항법시스템(KPS)과 미 위성항법시스템(GPS) 간 상호운용성 확보, 국제 우주규범 관련 공조를 위해서도 긴밀히 협의하기로 했다.

이 차관은 미국과의 우주 협력이 한국 우주 분야 발전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며 외교부는 한미간 전방위적 우주협력 심화를 위해 적극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미 양국 정상은 지난해 5월 정상회담을 통해 우주 탐사를 비롯해 우주기술과 우주산업 분야에서 양국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이 합의에 따라 그해 12월 서울에서 한미 민간우주대화가 2016년 이후 6년 만에 재개되기도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