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일본서 1천억원 '한국 김 수출계약' 체결…"마른김 계약 2배↑"
기사 작성일 : 2023-05-29 12:00:18
마른김


[해양수산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차민지 기자 = 해양수산부는 지난 23∼2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3년도 대일(對日) 한국 김 수출 입찰·상담회'에서 작년보다 증가한 1천50억원 규모의 김 수출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김 수출 입찰·상담회는 한국수산무역협회와 전국가공해태협동조합연합회 등 김 관련 5개 단체가 주관했다. 올해는 4년 만에 대면으로 개최돼 예년보다 많은 바이어가 참여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일본으로의 수출이 감소했던 마른김의 계약이 늘었다. 마른김 계약액은 475억원으로 작년보다 상승했으며, 계약량은 5억6천만장으로 작년 대비 상승했다.

지난 겨울 일본의 김 양식 작황이 부진한 상황에서 우리나라 김 양식·가공업계의 꾸준한 품질 개선 노력에 따른 결과로 해수부는 분석했다.

부가가치가 높은 무당조미김과 김 조제품의 합산 계약액과 계약량은 575억원, 5억8천만장으로 작년보다 각각 , 증가했다.

코로나 시기 일본에서는 외식이 줄면서 가정식 반찬으로 즐겨 먹는 조미김, 김자반 등의 수요가 늘어났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4년 만에 대면으로 열린 입찰·상담회에서 그동안 계약이 감소했던 마른김의 출품 상품이 거의 전량 낙찰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