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美국방 "대만해협 갈등 위험"…"지금이 적기" 미중 대화 촉구
기사 작성일 : 2023-06-03 12:01:00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


[로이터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 강종훈 특파원 =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부 장관은 3일(현지시간) 대만해협을 둘러싼 갈등이 우려스럽다며 미군과 중국 군 당국간에 더 많은 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스틴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진행 중인 아시아 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연설에서 중국을 겨냥해 "분명히 얘기하겠다"며 "대만 해협 문제는 치명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만 해협의 안정과 평화 유지는 전세계의 이해관계와 관련돼 있다며 상업용 해운 항로와 글로벌 공급망의 안전이 달려 있다고 말했다.

오스틴 장관은 "중국이 양국 군 사이의 위기관리를 위한 더 나은 방법을 찾기를 꺼리는 데 대해 깊이 우려스럽다"며 미국과 중국 간의 열린 소통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정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더 많은 대화를 나눌수록 위기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오해와 오판을 피할 수 있다"며 "책임 있는 국방 지도자들은 항상 대화해야 하며, 대화하기 적합한 때는 바로 지금"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은 이번 회의 기간 오스틴 장관과 리상푸 중국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과의 회담을 제의했지만 중국이 거부했다.

중국은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 때 취한 리 국방부장에 대한 제재 해제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요구해왔지만 바이든 정부는 이에 부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