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안동서 지방분권 강화 정책포럼…"지방 주도 국가발전 이뤄야"
기사 작성일 : 2023-06-05 17:00:29
지방분권 강화 정책 포럼 참석 인사 기념 촬영


[경북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안동= 이승형 기자 = 경북도는 5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 도의원,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지방분권 강화 정책 포럼'을 열었다.

지방시대 실현을 위한 지방분권 강화라는 국정과제와 최근 국회를 통과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 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발맞춰 지역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포럼을 마련했다.

우동기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은 '지방시대 그 비전과 전략'이라는 기조 강연에서 중앙과 지방 간 권한 불균형을 지적하고 지방 주도의 국가 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혜수 경북대 교수는 지역 특성에 맞는 지방분권 실현을 위해 자치 역량 강화와 함께 지역 비교우위 특례사무 발굴 등 차등적 지방분권을 제시했다.

이형식 경북도의회 지방분권추진특별위원장은 지방분권뿐만 아니라 주민에게도 권한을 이양하는 주민 분권을 제안하며 정책 결정 과정에 주민 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되도록 제도적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도는 지역 전략산업 기반 양질의 일자리 창출, 시군·대학·기업 연계 인력양성체계 구축, 주거 안정 등 지방시대를 위한 핵심 시책을 소개했다.

김학홍 경북도 행정부지사는 "적극적인 분권 의식과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진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치 역량,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적·재정적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며 "지방분권 생태계가 조속히 구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