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홍익표 "위성정당 바람직 않아…출현 않도록 제도 개선해야"
기사 작성일 : 2023-11-16 18:01:16

발언하는 홍익표


(대구= 윤관식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6일 대구 북구 대구시청 신격청사에서 열린 홍준표 대구시장과의 면담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16

(대구= 박세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16일 "(내년 총선에서) 위성정당을 만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홍준표 대구시장을 만난 뒤 '위성정당을 만들지 말자는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전날 이탄희 의원 등 민주당 의원 30명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성정당 방지법'을 당론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번에는 우리 당이 불가피하게 위성 정당을 만들었다"며 "당시 국민의힘이 먼저 만들면서 이런 좋은 선거제도의 취지를 좀 희화시키는 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쨌든 이번에는 가급적 위성정당이 출현하지 않도록 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이재명 대표의 경북 안동 등 험지 출마를 요구하는 목소리에 대해 "아직 논의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총선기획단이 이제 출범했고 전체적으로 당 전략과 구도가 마무리되면 어떤 사람을 영입하고 인물 배치를 할 건지 (정하는 게) 다음 단계"라며 "지금은 순서가 틀렸다"고 밝혔다.

'비명계 의원들의 탈당 움직임이 있다'는 질문에 홍 원내대표는 "그 얘기는 잘 모르겠다"며 "탈당 얘기를 한 분이 1명 있다고 하는데 당장 탈당하겠다는 얘기는 아니고 다른 분은 탈당 얘기 자체를 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