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日 "北 발사 탄도미사일 3발, 350㎞ 비행…北에 엄중 항의"(종합3보)
기사 작성일 : 2024-03-18 14:01:00

(도쿄= 경수현 박상현 특파원 = 일본 방위성은 북한이 18일 오전 7시 44분께 탄도미사일 2발, 오전 8시 21분께 1발을 각각 발사했으며 모두 일본의 배타적경제수역(EEZ) 밖에 낙하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북한 "극초음속 고체연료 IRBM 시험발사"


(평양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고체연료를 사용한 극초음속 중장거리 탄도미사일(IRBM) 시험 발사에 성공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2024.1.15 [국내에서만 사용 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교도통신과 현지 공영방송 NHK에 따르면 방위성은 이날 북한의 서쪽에서 발사된 탄도미사일 3발이 모두 최고 고도 약 50㎞로, 북동쪽으로 약 350㎞를 비행한 것으로 추정했다.

일본 정부는 이번 발사와 관련해 총리 관저 위기관리센터에 팀을 꾸려 정보 수집과 피해 확인 등을 진행 중이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베이징의 대사관 경로를 통해 북한에 엄중히 항의했다"며 "미국, 한국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필요한 정보의 수집, 분석에 노력하면서 경계 감시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까지 일본 내 선박 등 피해 정보는 확인되지 않았다.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이날 열린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북한이 여러 발을 발사했다"며 "정보 수집과 분석에 전력을 기울여 국민에게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것과 항공기와 선박 등 안전 확인을 철저히 해줄 것 등을 지시했다"고 말했다.

올해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은 지난 1월 14일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한편, 한국의 합동참모본부도 이날 북한이 황해북도 상원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을 여러 발 발사했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