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표] 日중학교 교과서 한국사·독도 기술 내용 변화
기사 작성일 : 2024-03-22 15:00:57

지난해 검정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 박상현 특파원 =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희석하고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 움직임에 맞춰 일본 중학생들이 내년부터 사용할 새 검정 교과서 내용도 일부 개악됐다.

2020년 검정을 통과해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현행 교과서와 비교해 새로운 검정 역사 교과서 중 일부에서는 고대에 왜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사실상 뒷받침하는 기술이 확인됐고, 임진왜란 당시 한반도 피해를 설명한 문구가 삭제되기도 했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 자료를 삽입하거나 설명문을 추가한 교과서도 있었다.

다음은 가 분석한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변화 내용.

◇ 한국사 등 관련 기술

과목출판사현행 교과서(4년 전 검정)새 검정 교과서역사이쿠호샤(태평양) 전쟁의 말기에는 조선과 대만에도 징병과 징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과 공장 등에서 혹독한 노동을 강요받았다.(태평양) 전쟁의 말기에는 조선과 대만에도 일부 징병과 징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과 공장 등에서 혹독한 환경 속에 일한 사람들도 있었다.역사이쿠호샤5세기쯤 야마토 조정 세력은 규슈부터 도호쿠 지방 중부까지 미쳤다. 중국 남조 역사서에는 왜 5명의 왕(왜 5왕)이 몇 번이나 황제 쪽에 사자(使者)를 보냈다고 기록돼 있다. 야마토 조정이 남조에 조공했던 것은 고구려에 대항해 조선에서의 영향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5세기에 들어서자 야마토 정권의 5대 대왕(왜 5왕)이 남북으로 나뉘어 있던 중국 남조에 몇 번이고 사자(使者)를 보냈다. 철을 확보하기 위해, 왜왕이라는 지위와 한반도 남부에서 군사적 지휘권을 인정받으려고 했던 것으로 생각된다.역사일본문교출판일본은 1910년 군대의 힘을 배경으로 해서 한국을 병합해 식민지로 삼았다.일본은 1910년 한국을 병합해 식민지로 삼았다.역사일본문교출판조선총독부는 모든 정치운동을 금지하고 신문 발행도 제한했다. 그 때문에 먼저 식민지가 됐던 대만과 마찬가지로 조선인들에게는 선거권이 인정되지 않았고, 권리와 자유도 제한됐다. 학교에서는 일본어를 국어로 가르쳤고, 조선어 수업시간이 줄어들었다. 아울러 일본 역사를 강제적으로 가르치는 등 조선 민족을 일본에 동화시키는 정책을 추진했다.학교에서는 일본어를 국어로 가르쳤고, 조선어 수업시간이 줄어드는 등 조선 사람들을 일본에 동화시키는 정책이 추진됐다.역사일본문교출판조선에서는 1919년 3월 1일 경성(현재 서울)에서 독립선언이 이뤄져 사람들이 '독립만세'를 외치며 행진했다. 독립운동은 많은 희생자를 낳았지만, 조선 전역으로 확대됐다.일본 식민지가 됐던 조선에서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민족자결 사고에 영향을 받아 민족 독립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강해졌다. 1919년 3월 1일 경성(현재 서울)에서 독립선언이 이뤄져 사람들이 '독립만세'를 외치며 행진했다. 조선총독부는 경찰과 군대를 이용해 탄압했다. 독립운동은 많은 희생자를 낳았지만, 조선 전역으로 확대됐다.역사야마카와출판전장에 만들어진 '위안시설'에는 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 (이른바 종군위안부)전장에 만들어진 '위안시설'에는 일본·조선·중국·필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역사제국서원7년에 걸친 전란으로 조선 각지의 마을들이 불타고 사원 등의 문화재가 사라져 인구는 격감했다. 한편, 일본에서도 무사와 민중이 병력과 전비 부담으로 고통받아 도요토미의 지배가 약해지는 원인이 됐다.2번의 출병으로 일본에서도 무사와 민중이 병력과 전비 부담으로 고통받아 도요토미의 지배가 약해지는 원인이 됐다.역사제국서원전쟁으로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일본은 기업 등에서 거의 억지로 (노동) 분담이 결정돼 조선인과 중국인을 징용해 일본 각지의 탄광·광산 등으로 연행해 낮은 임금으로 혹독한 일에 종사하게 했다.전쟁으로 노동력이 부족해지자 일본은 국민 징용령을 바탕으로 기업 등에서 거의 억지로 (노동) 분담이 결정돼 조선인을 징용하고 점령지 중국인들도 동원했다. 많은 사람이 일본 각지의 탄광 등으로 연행돼 낮은 임금으로 혹독한 일에 종사하게 됐다.역사도쿄서적사진) 동원돼 훈련하는 조선 젊은이들. 조선에서는 1938년에 육군 지원병 제도가 만들어졌다.해당 사진 교체) 조선신궁. 조선에서는 마을 한 곳마다 하나의 신사 설치가 강제돼 경성(서울)에도 세워졌다.공민제국서원현재도 많은 재일 한국·조선인이 거주하고 있지만, 전쟁 이전부터 있었던 조선 사람들에 대한 차별이 남아 있다.현재도 일본에 많이 거주하는 재일 한국·조선인은 전쟁 이전부터 차별에 고통받아 왔다.

◇ 독도 관련 기술

과목출판사현행 교과서새 검정 교과서역사야마카와출판일본 영토에 관해 일본 정부는 현재 러시아와 북방영토, 한국과 다케시마에 대해 영유권 문제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다.일본 고유 영토에 관해 일본 정부는 현재 러시아와 북방영토, 한국과 다케시마에 대해 영유권 문제의 존재를 인정하고 있다.역사지유샤-'이승만 라인의 비극' 칼럼 신설. 한국 해군, 해양경비대에 따른 일본 어선 나포, 어민 억류는 1965년 일한어업협정 발효까지 계속됐다. (중략) 나포 시 총격과 추돌로 29명이 사망했다. 물적 피해도 당시 금액으로 70억엔에 달했다.공민이쿠호샤일본 외무성 견해 바탕으로 한국과 일본 주장 병기해당 칼럼 삭제하고 이승만 라인 표시한 지도, 다케시마가 일본령이라고 보도한 1959년 9월 25일 신문기사 삽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