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美, 내주 네덜란드에 中 반도체 장비 유지·보수 중단 압박"
기사 작성일 : 2024-04-05 02:00:58

세계1위 반도체 장비기업 ASML 전경


[ 자료사진]

(워싱턴= 김동현 특파원 =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네덜란드의 반도체 장비 기업 ASML이 중국에 장비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막기 위해 내주 네덜란드 정부를 압박할 계획이라고 로이터통신이 4일(현지시간) 소식통들을 인용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앨런 에스테베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차관은 오는 8일 네덜란드에서 네덜란드 정부 당국자들과 ASML 관계자들을 만나 ASML의 서비스 계약 문제를 논의할 계획이다.

에스테베스 차관은 미국 정부의 수출통제 정책을 총괄하는 산업안보국(BIS)의 책임자다.

네덜란드는 중국의 첨단반도체 제조를 견제해온 미국의 압박 때문에 ASML 등 자국 기업의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을 통제하고 있다.

그런데 미국은 중국이 수출통제 전에 수입한 장비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도록 ASML이 반도체 장비의 유지와 보수에 필요한 서비스도 제공하지 말 것을 요구해왔다.

미국은 또 네덜란드 기업이 반도체 장비를 수출하지 못하는 중국 반도체 공장 명단에 추가로 다른 중국 공장을 추가하려고 할 수도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네덜란드 외교부는 에스테베스 차관의 방문 계획을 확인했지만, 어떤 의제를 논의할지는 밝히지 않았다.

네덜란드 외교부는 "네덜란드는 늘 우리의 파트너들과 좋은 대화를 한다. 월요일(8일) 예정된 당국자들의 만남은 그런 대화의 한 사례다"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