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종로구, 내달까지 주민참여예산 사업 공모
기사 작성일 : 2024-04-08 09:00:36

종로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종로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준영 기자 = 서울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5월 31일까지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한다고 8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투명하고 효율적인 구정 운영을 위해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 참여를 보장하는 제도다.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 총규모는 12억원 이내다. 경제·일자리, 문화·관광, 복지, 교통·안전, 환경·공원, 교육·청소년 등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구에서 해결해야 할 모든 분야에 대해 자유롭게 신청하면 된다.

공모는 구정 전반에 걸친 문제를 해결하는 '구정참여형 사업', 특정 지역(동)의 불편을 해소하는 '지역 참여형 사업'으로 나뉜다. 구정참여형은 일반사업 2억원, 프로그램(행사) 사업은 1억원 이내, 지역참여형은 동별 3천만원 이내로 제안하면 된다.

신청서를 작성해 구청 누리집이나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거나 구청 자치행정과 주민지원팀을 방문해 신청해도 된다.

구는 접수 후 관련 부서 검토,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2025년 예산안 반영, 구의회 승인 등을 거쳐 최종 대상 사업을 확정할 계획이다.

앞서 구는 지난해 발굴된 '북악산 노후 위험시설 환경 정비', '아름다운 쓰레기봉투 제작'을 포함한 총 23개, 9억6천100만원 규모의 사업을 올해 예산에 반영해 추진 중이다.

정문헌 구청장은 "주민의 작은 소망 하나하나를 가치 있게 실현하는 지방재정을 구현하겠다"며 "다양한 욕구와 의견을 녹여낸 사업을 시행하고 주민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문헌 종로구청장


[종로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