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김의장, 미국·캐나다 방문…"의회 정상외교 강화"
기사 작성일 : 2024-04-15 15:00:03

인사말 하는 김진표 국회의장


19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포시즌스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영국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김 의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3.21 [국회의장실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한주홍 기자 = 김진표 국회의장이 15일부터 22일까지 6박 8일간 미국과 캐나다를 방문한다.

김 의장은 두 나라 의회와 상시·정례적 소통 채널을 구축하는 한편, 공급망·방산 협력을 제고하는 전방위적 의회 정상 외교에 나설 예정이라고 의장실은 전했다.

먼저 김 의장은 한국 국회의장으로서 5년 만에 미국을 찾는다.

김 의장은 미 의회 의원 및 주요 싱크탱크 인사들을 초청해 '한미 우호 친선 행사 리셉션'을 열 예정이다.

또 '한미의회교류센터' 현판식에 참석해 양국 의원연맹 창설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김 의장은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새로운 70년을 향한 한미동맹의 비전'을 주제로 한미동맹 의의를 되새기고 글로벌 동맹으로 발전하기 위한 양국 의회의 역할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김 의장은 캐나다로 옮겨 이 나라 상·하원의장 등 의회 지도자들을 만난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핵심 광물·자원 분야에서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고 국방·방산 협력 제고를 위한 캐나다 의회의 관심과 지지를 당부할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