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애리조나, '대선 뒤집기' 줄리아니 등 기소…트럼프, 공모자 적시
기사 작성일 : 2024-04-25 16:00:57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과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장재은 기자 =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측근인 루디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이 애리조나주에서 2020년 대선결과 조작을 시도한 혐의로 기소됐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함께 기소되지는 않았으나 일단 범죄 혐의의 공모자로 공소장에 적시됐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개인 변호인으로 활동한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은 24일(현지시간) 애리조나 마리코파 카운티 1심 법원이 공개한 공소장에 다른 17명과 함께 피고인으로 등재됐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다른 피고인들과 공모해 2020년 애리조나주 대선에서 당시 공화당 후보이던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한 것과 같은 결과를 내려고 한 혐의를 받는다.

공소장에 따르면 이들 피고인은 애리조나 선거인단을 통째로 바꿔 최종 승패를 가르는 전국 선거인단 집계 때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하도록 하려고 한 것으로 조사됐다.

크리스 메이즈 애리조나주 법무부 장관은 별도 성명을 통해 "너무 중대한 사안"이라며 "미국 민주주의가 저해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피고인들은 사기, 위조 등의 혐의를 받고 있으며 유죄가 확정될 경우 6개월∼12년형이 선고될 수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번에 기소되지는 않았으나 '한 전직 대통령'이라는 명칭과 함께 사건의 공모자로 지목됐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과거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무료 법률서비스를 지원하며 '비선 실세'로 통하던 인물이다.

대선이 패배로 마무리된 뒤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함께 부정선거를 주장하며 대선결과 불복을 위한 소송을 주도하기도 했다.

줄리아니 전 시장은 이날 공소장에서 이름이 가려진 상태였으나 그의 대변인이 억울하다고 주장하며 기소 사실을 확인했다.

공소장에는 이름이 가려져 있지만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도 피고인으로 적시됐다. 당시 백악관 비서실장은 마크 매도스였다.


'마녀사냥' 주장하는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로이터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의 대변인 테드 구드먼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그간 태도와 똑같이 '마녀사냥'을 주장했다.

구드먼은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우리 사법체계의 계속된 무기화(정적을 해치려는 법원·검찰 악용)"라며 "나라에 영구적, 불가역적 해악을 끼칠 것이기에 미국인 하나하나에 영향을 미치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애리조나 법원이 이날 공개한 공소사실에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 측근들이 대선결과를 뒤집으려고 여러 경합주에서 시도한 '선거인단 바꿔치기' 수법이 고스란히 담겼다.

직접선거와 간접선거가 혼용되는 미국 대선에서 집계가 이뤄지는 과정에 주의회, 주정부 등을 압박해 선거결과를 조작하려고 한 것이다.

미국 대선은 50개주와 워싱턴DC에서 이뤄진 일반 유권자 직접투표의 결과를 각각 다른 규모로 배정된 선거인단이 지정된 방식에 따라 최종 대변하는 간접투표 방식으로 이뤄진다.

애리조나는 대선 선거인단 11명을 배정받아 유권자 투표에서 이긴 후보가 선거인단 전원을 가져가는 승자독식제를 운용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2020년 대선에서 애리조나에서 유권자 0.3%에 해당하는 1만여표 차로 조 바이든 당시 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줄리아니 전 시장 등 피고인들은 선거인단 11명 전체를 바꿔치기하려고 마리코파 시의회, 애리조나 주의회, 더그 듀시 당시 애리조나 주지사에게 압력을 행사했다.

승자인 바이든 후보가 아닌 패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표를 던지기로 한 가짜 선거인단 11명도 전원 이 같은 범죄 혐의를 공모한 피고인으로 공소장에 이름을 올렸다.

선거인단 바뀌치기 방식의 대선 뒤집기 시도는 앞서 조지아, 미시간, 네바다 등 3개주에서 기소된 바 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 매도스 전 실장, 줄리아니 전 시장은 조지아주에서 대선을 뒤집으려고 한 혐의로 함께 기소된 상태다.

미국 연방법원도 대선결과를 불법적으로 뒤집으려고 한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기소하면서 선거인단 뒤집기를 공소사실에 비중 있게 적시한 바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