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중기부, 미래 대응전략 마련 '전략기획관' 조직 신설
기사 작성일 : 2024-04-30 07:00:19

중기부, 중소기업 도약전략 발표


임화영 기자 =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소기업 도약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2024.4.29

박상돈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는 디지털 전환과 신산업 진출 촉진 등 다가올 미래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중소기업정책관 조직을 중장기 정책 수립을 전담하는 중소기업전략기획관으로 개편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전략기획관 신설은 중소기업, 소상공인, 벤처스타트업 등 정책 대상별로 흩어져 있는 정책들을 하나로 모으고 연결할 수 있도록 기능을 조정하기 위한 것이다.

중소기업전략기획관 하부조직은 중소·창업벤처·소상공인 정책 및 대응 전략을 총괄·조정하도록 전략총괄과, 전략분석개발과, 대외환경대응과, 중소기업제도과 등 4개 과로 개편했다.

전략총괄과는 글로벌화, 디지털화, 인공지능(AI) 활용 등 급변하는 기업 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전략 수립·총괄·조정 부서로 운영하고 전략분석개발과는 기존 정책평가분석과 기능에 국내외 정책 정보 수집·분석과 정책 의제 발굴·개발 및 중장기 정책 개발 기능을 신설했다.

대외환경대응과는 기존 기업환경개선과 기능에 국내외 중소기업 관련 법·제도·정책 변화의 효과분석 및 평가, 글로벌 기업 환경 변화 분석 및 대응 기능을 신설했고 중소기업제도과는 중소기업 관련 법·제도 등을 전담하는 부서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앞으로 중소기업전략기획관을 중소, 창업벤처, 소상공인을 망라하는 종합정책 전략, 대응 기구로 운영해 급변하는 글로벌 기업 환경 변화와 대응에 따른 중장기 정책, 전략을 개발하고 수립하는 조직으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