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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오송금 1위는 "계좌번호 잘못 입력"…금융권 앱 점검·개선
기사 작성일 : 2024-05-08 13:00:17

임수정 기자 = 모바일로 송금하던 중 실수로 돈을 잘못 보내는 착오송금 사례가 늘어나는 가운데 금융당국이 금융회사 206곳을 대상으로 예방 기능 강화를 추진한다.

금융위원회는 8일 예금보험공사와 함께 착오송금 발생 상위 10개 금융회사의 모바일 뱅킹·간편송금 앱을 개선한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추가로 자금이체 금융회사 196곳에 착오송금 예방 기능의 모범사례를 전파하기로 했다.

예보가 2021년 7월부터 '착오송금 반환 지원 제도'를 운영하면서 접수한 1만4천717건의 착오송금 내역을 분석한 결과 은행 계좌 또는 간편송금 계정에서 송금 시 착오송금이 발생한 경우가 87.0%였다.

그중 모바일 앱을 이용할 때 발생한 경우가 64.5%로 대부분이었다.

착오송금 유형을 보면 송금 정보 입력 과정에서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66.8%)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최근 이체 목록' 등에서 이체 대상을 잘못 선택(28.3%)하는 경우도 잦았다.

금융위와 예보는 지난 3월 착오송금이 많이 발생한 상위 10개 금융회사의 모바일 앱을 점검해 이체 시 송금 실수를 줄이기 위한 기능들을 점검하고, 개선 사항들을 요청했다.

이에 금융회사들은 모바일 앱을 보완·개선하는 계획을 제출했다.

이체정보 입력 시 실수를 줄이기 위해 자주 쓰는 계좌나 자주 쓰는 금액을 버튼으로 선택할 수 있게 한다거나, 이체 직전 계좌 정보를 재확인하는 창을 띄우는 방식 등이다.

금융위는 "향후 모바일 앱의 이체시스템이 개선되면 금융회사에 따라 착오송금 예방 기능들이 구현되는 조건은 상이할 수 있으나, 착오송금 발생 가능성이 크게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착오 유형 및 사례


[금융위원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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