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강서구, 종량제봉투 스마트관리시스템…"위변조 방지기술 적용"
기사 작성일 : 2024-07-22 16:00:41

강서구, 종량제봉투 스마트관리시스템 운영


[서울 강서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정준영 기자 =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는 종량제봉투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스마트 관리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구는 "종량제봉투는 제작 비용에 비해 판매가격이 비싸 불법 제작 가능성이 컸지만 정확한 생산·유통 현황을 파악할 전산 시스템이 없어 관리가 쉽지 않았다"며 "이에 불법 제작·유통을 방지하기 위한 스마트 관리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구는 먼저 수량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전산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구는 입고부터 출고까지 생산 전반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유통량을 분석해 수요를 예측하거나 공급량을 조정할 수 있게 됐다. 판매량을 토대로 정확한 대금을 산출해 효율적인 예산관리도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구는 위변조 방지 기술을 적용한 2차원 바코드를 도입했다. 구청에서 발주한 종량제봉투에 암호화된 2차원 바코드와 일련번호를 부여한 것이다.

그 결과 제작업체가 발주량을 초과해 종량제봉투를 제작할 수 없으며, 주민 누구나 전용 앱을 이용해 종량제봉투 위조 여부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고 구는 설명했다.

진교훈 구청장은 "스마트 관리 시스템의 운영을 통해 청소 행정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한층 강화했다"며 "데이터 기반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통해 주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종량제봉투 스마트관리시스템 운영


[서울 강서구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