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여야 대표 또 만나기로…이재명 제안에 한동훈 화답(종합)
기사 작성일 : 2024-10-21 16:00:06

회담 마치고 대화하는 한동훈-이재명 대표


김주형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왼쪽)가 지난 9월 1일 오후 국회에서 여야 대표 회담을 마친 뒤 이동하며 대화하고 있다. 2024.9.1

이유미 오규진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다시 한번 회동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21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날 예정된 윤석열 대통령과 한 대표의 면담을 거론하며 "한 대표님 오늘 면담을 잘하시고, 기회가 되면 야당 대표와도 한 번 만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 대표는 이 대표의 발언 이후 약 3시간 만에 '회담에 흔쾌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한 대표 측 박정하 비서실장은 "이 대표가 한 대표에게 회담을 제의했고, 한 대표도 민생 정치를 위해 흔쾌히 응하기로 했다"고 언론 공지를 통해 밝혔다.

박 비서실장은 "양당 대표는 지난 대표 회담에서 추후 또 만나자는 약속을 한 바 있다"며 "구체적 일정은 추후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이 대표는 지난달 1일 첫 양자 회담을 갖고 민생 공통 공약 추진 기구 등에 합의한 바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10·16 보궐선거 이후 최근에 두 대표가 직접 회담 관련 소통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한 대표의 면담 직전 여야 대표 회담을 공지한 것에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해석이 일각에서 나왔지만, 그와 무관하게 양당 대표 간 사전 교감을 통해 합의된 내용이라는 것이 한 대표 측 설명이다.

민주당 조승래 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대표들이 직접 소통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 대변인은 두 사람이 윤 대통령과 한 대표 간 면담과 관련해 대화를 나눴냐는 질문에는 "그런 건 아니고, 간헐적으로 안부를 주고받는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