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전교조 울산지부 "인공지능 디지털교과서 도입 즉각 중단하라"
기사 작성일 : 2024-12-10 14:00:32

전교조 울산지부, AI 디지털교과서 도입 반대 기자회견


[촬영 김용태]

(울산= 김용태 기자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울산지부는 10일 "울산시교육청은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전교조 울산지부는 이날 시교육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은 천문학적인 예산 낭비와 교육 대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수많은 교육학자와 교사, 학부모는 AI 디지털교과서가 학생의 발달과 성장, 협력적 교육활동에 부정적 영향을 주고, 교육적 효과에 대한 검증이 없다며 도입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면서 "이미 안정적으로 사용해 온 서책형 교과서가 있는 상황에서 엄청난 혈세가 낭비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도 있다"고 주장했다.

또 "AI 디지털교과서는 국회 교육위에서 교과서 지위 박탈 법안이 통과돼 법사위와 본회의 표결만 남겨두고 있고, 교육부와 개발사 간 가격 협상도 교착 상태에 빠진 것으로 전해진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교육청이 교육부의 사업을 그대로 받아 진행하는 것은 학교 현장에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청은 안정적인 디지털 학습 환경이 미래 역량을 키운다고 오판하고 있다"며 "교육부와 교육청이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면 교사, 학부모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