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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 고상민 기자 = 어릴 때부터 정보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해 이르면 내년부터 '정보 프로젝트 실습' 과목이 중학교에 신설된다.
아울러 잠재적 인공지능(AI) 영재를 발굴하기 위한 'AI 영재교육원' 설립이 추진된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보·과학·수학·융합 교육 종합계획(2025∼2029년)'을 20일 발표했다.
제2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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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5년간 적용될 종합계획은 과학·수학·정보교육 진흥법에 따라 마련된 것으로, 이른바 '융합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이번 종합계획은 과학·수학에 대한 정의적 태도와 기초과학 역량, 수학적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데 역점을 뒀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정의적 태도란 자신감, 가치관, 흥미, 책임, 협력 등 인성 영역을 아우르는 교육학 용어다.
분야별로 보면 정보는 2차, 과학은 5차, 수학은 4차, 융합은 3차 종합계획에 해당한다.
우선 정보 교육 분야에선 어릴 때부터 AI와 관련한 핵심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교육부는 문제해결 중심의 정보 교육을 위해 프로젝트 중심의 수업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초등학교에는 학교 자율시간을 활용해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놀이·실습형 프로그램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중학교에는 가칭 '정보 프로젝트 실습' 과목을 학교장 재량으로 신설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의 실습 활동지와 교사용 지도안을 보급하는 한편 교원 연수도 지원할 방침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가 자율적으로 정보 실습 과목을 신설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라며 "초중고의 정보교육 현장을 밀착 지원할 수 있도록 현황 모니터링도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고교에는 AI·정보교육 거점학교를 통해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하기로 했다.
AI 영재를 조기 발굴하기 위한 가칭 'AI·디지털 영재교육원'도 신설해 운영할 방침이다.
제3차 융합교육 종합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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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은 2027년 도입 예정인 AI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한 자기 주도 학습을 강조할 계획이다.
특히 AI교과서를 교육부의 과학교육 종합플랫폼인 '지능형 과학실 ON'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학생 주도의 탐구 지원에 주력하기로 했다.
모든 학생이 최소 1회의 과제탐구를 경험하는 이른바 '1학생 1탐구 아이디어 런 프로젝트' 추진 계획도 담았다.
수학 교육 역시 AI교과서 활용을 큰 골격으로 삼고 있다.
AI교과서를 기반으로 학습 수준을 분석하고 맞춤형 코스웨어를 제공해 주도적 수학 수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수학동아리나 수학탐구대회를 열어 학생의 수학 활동 참여를 대폭 늘리기로 했다.
고교에는 수학 선택과목 활성화 프로그램을 별도 개발해 운영할 방침이다. 선택과목 이수 지원을 위한 '썸머스쿨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융합 교육(스팀·STEAM)은 과학과 수학 등 '교과 내용'을 단순히 연계하는 수업에서 벗어나 '교과 역량'을 연계·융합하는 수원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뒀다.
우선 초, 중학교는 학교 자율시간을 운영해 스팀 교육 프로그램이나 신설 과목을 학교장이 운영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스팀 콘텐츠를 쉽게 탐색,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맵'을 개발해 운영하는 방안도 담았다.
스팀 교육 역량을 갖춘 교사 확보를 위해 '융합교육 전문교사 인증제'도 실시한다.
이번 종합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교사·교수·기업체 인사로 꾸려진 연구자문단과 현장 교사 자문단이 운영됐다.
이후 학회, 교육청, 교사 등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뒤 '과학·수학·정보 교육융합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은 인공지능 일상화 등 사회 전반의 큰 변화에 미래세대가 유연하게 대응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다"며 "종합계획을 차질 없이 추진해 학생 주도적 맞춤형 학습을 실현하고 평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번 종합교육 계획이 AI교과서를 뼈대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AI교과서를 교과용 도서(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규정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의 국회 본회의 통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AI교과서는 교육자료로 지위가 격하돼 학교장 재량에 따라 도입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만큼 종합계획의 추진 동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