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원주소식] 설 대비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안전 점검
기사 작성일 : 2025-01-09 16:00:37

설 명절 대비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 및 안전점검


[원주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원주= ▲ 설 대비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안전 점검 = 원주시는 설 명절 대비 중앙시장 일원에서 겨울철 화재예방 캠페인 및 안전취약시설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9일 밝혔다.

원주소방서, 한국전기안전공사 원주횡성지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강원광역본부, 원주시 안전관리자문단 등 관계기관과 원주시 안전보안관, 강원안실련, 원주시 안전추진회 등 시민단체가 참여했다.

전통시장과 다중이용시설 등 설 명절 안전취약시설 민·관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겨울철 화재 및 안전사고 예방 요령이 담긴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 시민들에게 생활 속 안전 위험 요인을 발견할 시 사고로 이어지지 않도록 안전신문고에 즉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안전취약시설 민·관 합동 안전점검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전통시장, 대형판매시설 등 화재취약시설 11개소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오는 17일까지 원주시와 관계기관, 민간 전문가 등이 진행할 예정이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안내문


[원주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 독감 대유행, 겨울철 건강관리 주의 = 원주시보건소는 전국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코로나19 등 호흡기 질환이 유행함에 따라 백신 접종, 마스크 착용, 올바른 손 씻기 등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독감 의심 환자는 지난해 12월 마지막 주 기준 외래환자 1천명 중 73.9명으로, 직전 주 대비 약 2.4배로 급증해 지난달 20일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령됐다.

현재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부분 A형으로, 이번 절기 예방접종 백신주와 유사하므로 접종을 통해 높은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65세 이상 어르신은 코로나19 백신도 함께 접종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 보건소는 인플루엔자, 코로나19 유행에 따라 고위험군 집중 관리가 필요한 감염취약시설 감시를 강화해 집단발생 대응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보건행정과 역학조사팀(☎033-737-4065)으로 문의하면 된다.

▲ 설 명절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 점검 = 원주시보건소는 10일까지 지역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체를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설 명절을 대비해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농수산물, 제수용·선물용 식품 등 성수식품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위생 점검사항은 식품원료 및 식품첨가물 적정사용 여부, 영업자 준수사항 이행여부, 소비기한 경과제품 판매 및 판매 목적으로 진열 보관여부, 식품 등의 위생적 취급에 관한 기준 준수여부, 건강진단 실시여부 등이다.

점검결과 청결 상태 불량 등 경미한 위반사항은 현지에서 즉시 시정토록 하고 그 외 위반사항은 관련 법에 따라 조치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위생과 식품유통팀(☎033-737-4043)으로 문의하면 된다.

▲ 원주시농업기술센터, 강소농 육성 교육생 모집 = 원주시농업기술센터는 오는 31일까지 2025년 신규 강소농을 모집한다.

강소농은 영농규모는 작아도 끊임없는 역량개발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자율적인 경영혁신을 지속 실천하는 농업경영체이다.

신규 강소농으로 선정되면 센터에서 3월부터 9월까지 실시하는 강소농 경영개선 실천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교육을 수료한 후에는 강소농 자율 모임체에 가입해 농가 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농장경영관리, 마케팅 방법 등을 공유하며 농가 소득 증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원주시 거주자로 농업을 주 소득으로 하는 농업경영체이며, 농촌자원과 농촌경영팀(☎033-737-4151)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현재 80여 명의 강소농 회원들이 자율모임체를 형성해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