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이재명, 국회 통상특위 제안…"글로벌 통상전쟁에 초당적 대비"
기사 작성일 : 2025-02-03 11:00:06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김주성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5.2.3

임형섭 안정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일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글로벌 통상 전쟁이 시작됐다"며 "국회에 통상특별위원회를 만들어서 초당적으로 대비할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캐나다, 멕시코, 중국에 관세를 전면적으로 부과하기로 한 것을 거론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해당 국가에 공장을 가진 우리 기업에도 직격탄"이라며 "우리 기업과 국익에 도움이 될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적 위기 앞에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고,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며 "국민의힘의 전향적인 화답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 대표는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논의와 관련해 "추경에 대한 국민의힘의 의지가 진심이라면 즉시 국정협의체를 가동해 논의에 착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국정협의체에 복귀하자'고 했는데, 그 말에 동의하고 환영한다"며 "국민의힘 안철수 의원도 추경을 신속하게 추진하자고 했으니 더는 머뭇거릴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다만 "권 원내대표가 계속 거짓말을 한다. 우리에게 국정협의체에 복귀하라고 하는데, 우리가 언제 탈퇴했나"라며 "실무협의를 계속 진행하던 중 국민의힘이 추경을 거부해 진행이 안된 것 아닌가. 왜 야당이 불참한 것처럼 얘기를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정치를 하려면 신뢰가 있어야 한다. 신뢰의 기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이라며 "앞으로는 국민의힘이 거짓말을 할 때마다 번호를 매겨 지적하겠다. 그러지 말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