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부산 민주당 후보 "22대 국회 엑스포 유치 실패 국정조사 추진"
기사 작성일 : 2024-04-02 12:00:05

부산 민주당 "22대 국회서 엑스포 유치 실패 국정 조사 추진"


촬영 오수희 기자

(부산= 오수희 기자 = 제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부산 후보들은 2일 "부산 엑스포 유치 참패의 진상을 규명하고 국민의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30 부산 엑스포가 유치될 것처럼 온 나라를 들썩이며 요란을 떨었지만 119대 29라는 믿을 수 없는 수치로 처참하게 실패해 부산 시민은 물론 국민에게 큰 충격을 줬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정부가 엑스포를 유치하기 위해 쓴 돈이 밝혀진 것만 5천744억원이며, 부산시가 쓴 예산만 390억원"이라며 "천문학적인 돈을 썼지만, 엑스포 유치 참패 원인이나 진상이 밝혀진 건 하나도 없다"고 지적했다.

총선 후보들은 "엑스포 유치에 실패하고도 정부와 부산시는 온갖 핑계와 변경, 남 탓만 늘어놓으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고 누구 하나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면서 "한 표에 211억원이라는 돈 잔치를 벌이고도 실패한 원인을 제대로 밝혀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유치 실패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들에게는 엄정한 법적·정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엑스포 유치 재추진 여부는 시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결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