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수원시, 내달 경기도에 '3호선 연장·광역철도' 건의서 제출
기사 작성일 : 2024-04-16 16:00:38

(수원= 최종호 기자 = 경기 수원시는 서울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이 담긴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건의서를 다음 달 경기도에 제출한다고 16일 밝혔다.


발언하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은 경기 남부권의 교통 여건을 개선하고 대규모 개발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성남시, 용인시, 수원시를 거쳐 화성시까지 철도노선 연장을 목표로 한다.

수원시와 함께 용인·성남·화성시도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을 담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 건의서를 각각 제출할 예정으로, 경기도는 건의서를 바탕으로 국토교통부와 협의할 계획이다.

앞서 수원·용인·성남·화성시는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기본구상 및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지난해 8월 발주해 진행하고 있다.

용역 내용은 수서차량기지 이전 및 3호선 연장 검토, 차량기지 위치 대안 및 경제성 비교 검토 등이다.

용역 기간은 1년이며 이날 수원시청에서 이재준 수원시장과 김현수 제1부시장, 용인·성남·화성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간보고회가 열렸다.

이재준 시장은 보고회에서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바탕으로 3호선 연장·경기남부광역철도 사업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게 목표"라며 "경기남부권 시민들의 큰 바람인 만큼 하루빨리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