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생활정보로 고독사 예방…과천시 'AI 안부든든 서비스' 협약
기사 작성일 : 2024-07-19 18:00:29

(과천= 최종호 기자 = 경기 과천시는 사회적 고립가구의 생활정보를 분석해 고독사를 예방하는 'AI 안부든든 서비스' 도입을 위해 관련 기관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과천시청사


[과천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날 시청 상황실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신계용 과천시장과 백우기 한국전력공사 남서울본부장, 강세원 SK텔레콤 ESG 추진담당 부사장, 황승원 재단법인 행복커넥트 팀장 등이 참석했다.

AI 안부든든 서비스는 대상 가구의 전력, 통신 등 생활정보를 종합 분석해 위험상황이라고 판단하면 AI 상담사가 안부를 확인하고, 응답이 없는 경우 즉시 현장 요원이 긴급 출동해 대상자 안전을 확보하는 사업이다.

시는 70여가구 규모의 대상 가구를 모집해 이달부터 연말까지 AI 안부든든 서비스를 시범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시는 대상 가구 발굴과 선정 및 사업 총괄을 하고 한국전력공사는 원격검침계량기 설치 및 전력데이터와 관련된 AI모델 생성을 맡는다.

SK텔레콤은 통신데이터 분석과 AI콜 데이터를 연계하며 SK행복나눔재단이 출연한 비영리법인인 행복커넥트는 서비스 데이터 수집, 분석정보 제공, 관제 및 출동서비스 등을 맡는다.

신 시장은 "이번 서비스 도입을 통해 사회적 고립가구의 위기 상황에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촘촘한 복지안전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