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하나증권 "우리금융, 동양·ABL생명 인수로 ROE 1%P 상승 기대"
기사 작성일 : 2024-08-29 09:00:18

우리금융지주


[ 자료사진]

곽윤아 기자 = 하나증권은 29일 우리금융지주[316140]의 동양생명보험주식회사(동양생명)와 ABL생명보험주식회사(ABL생명) 인수로 자기자본이익률(ROE)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며 목표주가를 1만6천30원에서 2만500원으로 올렸다.

우리금융은 전날 이사회를 열어 동양생명 지분 75.34%와 ABL생명 지분 100%를 총 1조5천493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최정욱 연구원은 "두 회사의 총 순자산가치 추정치가 2조3천억원인 점을 고려하면 인수 가격은 예상보다 상당히 낮은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인수로 인해 우리금융지주의 ROE가 약 1%포인트 상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두 회사의 합산 연결 순이익인 3천500억원과 인수 금액 조달을 위한 비용을 반영한 결과다.

그는 "보통주자본(CET1)비율 하락 폭은 매우 미미한 반면 보험사 인수에 다른 그룹 이익 개선 효과는 상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 공시에서 취득예정일자를 밝히지 않은 점 ▲ 행정 제재 및 금융당국의 인허가 관련 이슈 등을 최종 인수와 관련한 불확실성으로 꼽았다.

한편 나이스신용평가는 전날 동양생명에 대해 보험금지급능력 평가 등급을 'AA'로 유지하고 등급 상향 검토 감시 대상에 등재했다.

나신평은 "향후 우리금융지주로 대주주 변경이 확정될 시 계열로부터의 비경상적인 지원 가능성이 강화되는 점을 고려했다"며 "다만 실질적으로 인수합병이 완료되는 시점에 인수자의 지원 여력과 의지 등을 감안해 조정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