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돌아가고 환승 오래 걸리고' 제주 버스 이용률 11%
기사 작성일 : 2024-10-08 11:00:37

(제주= 고성식 기자 = 제주지역 대중교통 이용률이 전국 최저 수준으로 조사됐다.


제주 대중교통


[ 자료 사진]

8일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등의 2023 대중교통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주도 평일 대중교통 이용량은 하루 8만명으로 전국에서 세종시(일평균 3만명) 다음으로 대중교통 이용량이 적었다.

제주도 총인구가 69만명 가량인 점을 놓고 볼 때 대중교통 이용 인원은 인구 대비 11.6% 수준에 그쳤다. 세종시 인구는 39만명가량이다.

제주도는 대중교통 통행시간이 1인당 평균 44.1분으로 목적지까지 가는데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이어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주도에서는 환승 시 평균 약 13.9분이 소요돼 광역자치단체 평균 환승 소요 시간(8.3분)보다 길고 전국에서 네번째로 오래 걸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10일 제주웰컴센터에서 대중교통 정책 발전방안 마련 토론회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다.

토론회에서는 대중교통 전용차로 추가 구축, 통합요금제 및 통합 교통카드, 복합환승센터 구축, 수요응답형 버스인 '옵서버스' 확대 방안 등을 다룬다.

김태완 제주도 교통항공국장은 "토론회를 통해 현재 추진 중인 대중교통 정책에 대한 도민들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보다 발전적이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려는 만큼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제주의 대중교통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