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시진핑,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통화…"전략적 자율성 지지"
기사 작성일 : 2025-01-14 22:00:56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중국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봉석 기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4일 안토니우 코스타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요청에 따라 전화통화를 했다고 중국중앙TV(CCTV)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시 주석은 통화에서 "올해는 중국과 EU 수교 50주년이 되는 해"라면서 "중국은 줄곧 EU가 다극화 세계의 중요한 기둥이라고 믿어왔으며 유럽의 통합과 EU의 전략적 자율성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국과 EU는 근본적인 이해 충돌이나 지정학적 갈등이 없는 상호 번영의 파트너"라며 "국제정세가 엄중하고 복잡해질수록 양측은 수교의 초심을 견지하고 전략적 의사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양측의 경제무역 협력은 상호보완적인 장점이 있다"면서 "중국이 고품질 발전을 견지하고 높은 수준의 개방을 확대하는 것은 중국-EU 협력에 새로운 기회를 가져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코스타 의장은 "EU는 중국과 함께 수교 50주년을 축하하면서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고 전략적 상호신뢰를 증진하며 동반자 관계를 강화해 양측 관계의 더 나온 발전을 위한 미래를 개척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코스타 EU 정상회의 의장


[신화 ]

또 "대화와 협상을 통해 중국과 경제·무역 갈등을 적절하게 처리할 의향이 있다"고 덧붙였다.

EU는 지난해 10월 말부터 중국산 전기차에 대해 17.8∼45.3%의 고율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작년 11월 EU산 브랜디에 대해 임시 반덤핑 관세를 물리기 시작한 중국은 EU에 대한 보복 카드를 확대할 태세다.

시 주석과 코스타 의장은 우크라이나 등 문제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으며 시 주석은 평화와 대화 증진에 있어 중국의 원칙적 입장을 설명했다고 CCTV는 전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