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이재명, 교섭단체 연설…'성장' 강조하고 국민소환제 제안할 듯
기사 작성일 : 2025-02-10 07:00:02

모두의질문Q 출범식 참석한 이재명 대표


류영석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소통플랫폼 '모두의질문Q' 출범식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2025.2.7

김영신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1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다.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로 조기 대선 가능성이 열린 상황에서, 야권의 유력 대권 주자인 이 대표는 이번 연설을 통해 중도 공략·외연 확장 메시지를 담은 집권 청사진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대표는 '회복과 성장'을 주제로 삼아 튼튼한 사회 안전망을 위해 신성장 동력 창출이 필요하다고 역설할 예정이라고 민주당은 전했다.

이 대표는 인공지능(AI), 바이오, 콘텐츠 산업에 대한 국가적 지원·육성을 강조하고, 기후 위기를 한반도의 기회로 삼는 국가균형발전 정책도 제안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생·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추가경정예산 편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이번 연설에서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 도입을 제안하는 방안을 막판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이른바 '광장 민심'을 수용해 국민 주권을 앞세워 정치개혁이슈를 선점하겠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계엄·탄핵 정국을 극복하고 국민 통합을 이뤄내는 데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는 메시지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