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AI시대 뉴스저작권 보호 방안 모색한다…6개 언론단체 포럼 발족
기사 작성일 : 2024-03-19 11:00:16

AI 시대의 콘텐츠 생산


[로이터= 자료사진]

이세원 기자 = 언론계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사용이 확산하는 가운데 뉴스 저작권을 보호하고 AI를 건전하게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한국신문협회·한국방송협회·한국기자협회·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한국인터넷신문협회·한국온라인신문협회 등 6개 단체는 19일 서울 중구 소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AI시대 뉴스저작권 포럼'을 발족했다.

발족식을 주최한 한국언론진흥재단에 따르면 포럼은 AI의 보급 등 기술 변화를 반영한 뉴스저작권법 개정안 초안을 마련하고 AI 개발에 뉴스 콘텐츠를 거대언어모델(LLM) 등으로 활용하는 경우 기술 기업이 언론사 등에 지급해야 할 적정한 대가를 산정하는 모델을 만든다.

또 언론사들이 취재·보도 활동에 AI를 활용할 때 기준으로 삼아야 할 준칙도 제정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작업을 담당할 3개의 분과를 포럼 내에 설치했다. 이대희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최봉현 한국전통문화대 문화재관리학과 교수, 배정근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교수가 각 분과의 연구 책임자로 활동한다.

포럼에는 언론사 대표·간부·기자, 변호사, IT 기업 간부 등 32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들은 분과별 연구·협의를 거쳐 8∼9월 무렵 대토론회를 개최한 뒤 연구 결과를 정리한 보고서를 펴낼 계획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