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장애인 비장애인 치유 공간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개관 10주년
기사 작성일 : 2024-04-27 08:00:29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 제공]

(부산= 조정호 기자 = "감사는 신이 인간에게 준 선물입니다.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감사하는 마음으로 치유하고 도전정신을 배우는 공간으로 지속되기를 바랍니다."

국내 최초 장애인을 위한 자기계발서 전용 사립 공공도서관인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았다.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장인 강충걸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 회장은 감사하는 마음이 불러일으키는 행복과 긍정의 에너지를 전파하는 '감사 전도사'다.


강출걸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관장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 제공]

부산 동구 초량동 커피타운빌딩 6층에 있는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은 강 회장이 주변의 도움을 받아 2014년 4월 문을 열었다.

강 회장은 자신이 소장한 도서 1천여 권을 이 도서관에 기부했고, 100여명의 후원자들도 도서를 기증했다.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와 같은 건물에 있는 442.4㎡ 규모의 도서관은 개관 당시 책 8천권으로 시작해 현재 2만여 권을 소장하고 있다.

장애인에게 자신감을 주고 창의성을 기르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도서관 설립 취지에 따라 자기계발서가 1만6천여 권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5년에는 이곳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가 생겼다.

매주 화요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시 낭송 행복나눔 아카데미'가 진행되고 있다.


시 낭송 행복나눔 아카데미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 제공]

'시읽는문화' 김윤아 이사장이 직접 재능기부로 시를 낭송한다.

잔잔한 음악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시 낭송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에게 마음을 치유하고 정서적 안정을 얻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2021년 코로나19로 대면 행사가 힘들게 되자 비대면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인터넷 방송국을 운영하면서 유튜브를 통해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시낭송'을 이어가고 있다.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유튜브 채널에는 현재 시 낭송 동영상 90여 개가 올려져 있다.

강 회장은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10주년을 맞아 최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임진왜란 당시 23전 23승 불패 신화를 담은 사진집 'Thanks 365 이것 또한 감사하리라'를 출판했다.


'Thanks 365 이것 또한 감사하리라' 출간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 제공]

도서출판 푸블리우스에서 펴낸 이 책에는 사진작가인 주대선 H&J Company 대표가 직접 촬영한 이순신 장군의 해전지의 현재 모습 200여 점이 감사와 관련된 명언과 함께 실렸다.

부산국제장애인협의회는 '영혼이 춤추는 도서관' 이외에 장애인 정보화 교육, 가상현실(VR) 체험, 운전면허 교육, 바리스타 교육, 3D 영화 상영, 자기계발 강좌, 전국장애인 시 낭송 경진대회, 장애인가족사랑나눔대상 시상식, 장애인 통일염원 국토순례대행진 등을 펼치고 있다.

강 회장은 "장애인들이 사회에 유능한 일꾼이 되도록 돕자는 취지에서 도서관을 만들었고 마음을 치유하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시낭송 행사를 해왔다"며 "앞으로도 책을 쓴 위인들의 영혼과 독자의 영혼이 함께 어울려 유쾌하고 다정한 분위기가 넘쳐흐르는 모두에게 소중한 공간으로 이어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