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위메프 대표 "고객 환불 먼저 완수하고 판매대금 지급 대응"(종합)
기사 작성일 : 2024-07-25 14:00:18

류화현 위메프 대표이사, 환불 고객 앞에서


류영석 기자 = 류화현 위메프 대표이사가 25일 새벽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정산 지연 사태로 상품을 환불받으려는 고객들을 응대하고 있다. 2024.7.25

성혜미 전성훈 강애란 기자 = 류화현 위메프 공동대표는 25일 "오늘은 고객이 가장 급하게 원하시는 환불을 완수하려고 한다"며 "현재까지 (현장에서) 700건 처리를 완료했으며 처리방식 변경으로 속도가 빨라질 것 같다"고 밝혔다.

류 대표는 이날 오후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환불 처리 계획을 공개하고 "고객 환불부터 집중한 뒤 소상공인·영세상인 등 판매대금 지급 문제에 대응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판매자 대금과 소비자 환불 자금 마련에 대해 "큐텐 그룹사 차원에서 다 같이 대응하고 있다"며 "큐텐·위메프·티몬 다 합쳐 그룹사 전체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류 대표는 "큐텐 구영배 대표가 한국에 있고, 그룹사 전체 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으나 티몬의 환불이나 큐텐 관련 상황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그는 "지난주까지 위메프 정산 지연금은 400억원이고, 티몬과 위메프 전체 피해 규모는 모른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의 원인과 관련 "위시 인수 자금 등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며 "올해 2월 새로운 판촉시스템을 도입했는데, 사업부의 실수로 7월에 정산해야 하는 판촉 금액이 예상보다 훨씬 크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초 예상보다 몇십억원의 차이가 생기다 보니 정산에 문제가 있었고,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이 미숙했고 불안감이 가중됐다"고 덧붙였다.

류 대표는 또 "법인통장 가압류 공문을 받았다. 가압류되면 소비자 환불을 못 하는 상황이 된다고 해명한 상태"라고 말했다.

기자회견에 앞서 그는 오전에 "위메프 정상화는 1천억원이나 그 이상이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환불 요청서 작성하는 위메프 고객들


류영석 기자 = 25일 새벽 서울 강남구 위메프 본사에서 정산 지연 사태와 관련 상고객들이 환불 요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2024.7.25

위메프는 현장 접수된 700건 환불을 진행했고, 티몬 환불 요청 68건도 티몬 측에 전달했다.

위메프는 본사로 고객이 계속 찾아오자 안전을 우려해 오전 10시30분 이후 도착자에 대해서는 현장 환불을 진행하지 않고 QR코드를 통한 온라인 접수를 안내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