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교육부, 우수 수업자료 공유하는 '수업의 숲' 서비스 시작
기사 작성일 : 2024-09-01 11:00:39

수업자료 공유 '수업의 숲' 운영 체계


[교육부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고유선 기자 = 교육부는 학생·학부모·교사를 위한 소통 플랫폼인 '함께학교' 누리집에서 우수 수업자료를 공유하는 '수업의 숲' 서비스를 개통한다고 1일 밝혔다.

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디지털 기반의 학생 참여형 수업을 하고 싶어도 수업자료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고, 2025년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에 맞춰 수업 사례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희망하는 교사는 누구나 AI·교육정보기술(에듀테크) 활용 수업, 토의·토론 및 과제 수행(프로젝트) 수업 등 다양한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누리집에서 내려받아 그대로 활용하거나 학급·학생 여건에 따라 일부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다.

교육부는 교사들이 저작권 침해 등의 걱정 없이 자료를 게시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 자료 제작 및 활용 지침서(가이드라인)'를 제공하고 운영지원단도 운영한다.

또한, 다양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수업 자료를 올리는 교사에게는 내려받기(다운로드) 실적에 따라 이용 실적(마일리지)을 주고 누적 실적에 따라 연구비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연석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우수 수업 자료와 사례는 실질적인 교실 수업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교육 주체인 선생님들이 자발적으로 교실 혁명에 앞장설 수 있도록 교육청과 함께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