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한총리, 뉴질랜드 총리와 '포괄적전략동반자관계' 진전 협의
기사 작성일 : 2024-09-04 20:00:01

뉴질랜드 총리 만난 한덕수 총리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크리스토퍼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만나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2024.9.4 [총리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홍국기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는 4일 공식 방한 중인 크리스토퍼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양국의 협력 증진 방안과 지역·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럭슨 총리를 만나 두 나라가 자유무역협정(FTA)을 바탕으로 꾸준히 경제 협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오랜 기간 국방·안보 협력을 지속해왔다고 평가했다.

럭슨 총리도 양국의 우호 협력 관계를 평가하면서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데 함께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한국과 뉴질랜드는 2006년 12월 '21세기 동반자 관계'를 수립했다.

럭슨 총리는 내년에 한국에서 개최될 예정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에 대한 기대를 표명했으며, 뉴질랜드 도 대북 제재 위반에 대응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럭슨 총리와의 회담을 통해 양국 간 21세기동반자관계를 포괄적전략동반자관계로 협력 수준을 격상하는 논의에 속도를 내기로 합의했다.


한덕수 총리, 뉴질랜드 총리 면담


한덕수 국무총리가 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크리스토퍼 럭슨 뉴질랜드 총리와 면담하고 있다. 2024.9.4 [총리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