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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땅꺼짐 고위험 지역' 연 2회 점검…5년간 2만㎞ 지반탐사 추진
기사 작성일 : 2024-12-29 12:00:39

인천 부평구 도로서 땅꺼짐…25t 화물차 뒷바퀴 빠져


(인천= 김상연 기자 = 4일 오후 1시 9분께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 도로에서 가로 3m, 세로 1m 규모의 땅 꺼짐(싱크홀) 현상이 발생했다. 이 사고로 인명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으나 25t 화물차의 오른쪽 뒷바퀴가 구멍에 빠지며 주변 접근이 통제됐다. 싱크홀에 빠진 화물차. 2024.10.4 [인천소방본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오예진 기자 = 정부는 땅 꺼짐 사고 위험이 높은 지역에 대한 안전 점검 주기를 5년에 1번에서 1년에 2번으로 대폭 단축하고, 오는 2029년까지 지하의 빈 공간을 찾는 지반탐사를 총 2만㎞ 규모로 시행한다.

국토교통부는 지반 침하 우려 지역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으로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2025년~2029년)'을 수립했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노후 하수관로 인근이나 굴착공사 현장처럼 지반 침하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하고자 고위험지역 선정·관리 기준을 마련한다.

고위험 지역 안전 점검 실시 주기는 5년에 1번에서 1년에 2번으로 크게 줄인다.

지하의 빈 공간을 찾는 지반탐사와 관련해서는 예산, 인력, 장비가 부족한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하고자 국토안전관리원의 공동 조사를 내년 3천200㎞, 내후년 이후 매년 4천200㎞ 규모로 확대해 2029년까지 총 2만㎞를 탐사한다.

올해에는 약 2천286㎞ 구간에 대해 지반탐사를 했다.

아울러 지자체에서 매년 안전 관리 계획을 수립하기 전 상급 기관과 협의하도록 하고 이행 실적도 매년 점검한다.

지자체의 관리 계획 수립 여부와 지반 탐사 실적 등을 정부 업무 평가에 반영한다.

국토부는 지자체가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도록 '지하안전관리계획 수립 지침'을 개발해 보급할 예정이다.

지반 탐사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는 방안으로는 공동 조사 전문기업에 대한 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탐사 장비 성능 검증 기준을 만들어 정기적으로 성능 검사를 받게 한다.

이번 2차 계획을 통해 디지털 기반 관리체계를 구축한다는 목표에 따라 예측·예방·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선도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개발(R&D)에 4년간 약 8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지표면 조사 자동화 기술과 공동 분석 AI 표준 모델을 개발한다.

스마트 계측 관리를 활용해 고위험 지역에 대한 실시간 관리와 즉각적인 위험 경보 체제도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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