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고양시, 조직문화 개선 위한 '팀레드' 운영
기사 작성일 : 2025-02-18 11:01:14

(고양= 노승혁 기자 = 경기 고양시는 조직문화 혁신을 위해 하위직 공무원들이 소신껏 문제를 발언하고 해결하는 '팀레드(Team RED)'를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고양시 청사


[고양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는 공직사회에 산재한 불합리한 요소에 대해 직원들이 유연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해 창의적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팀레드'는 중세 13세기 교황 선출시 교황 후보에 대한 반대 의견을 찾는 역할을 맡았던 레드팀과 그 성격이 유사하다.

레드팀은 현대에서는 정책 수립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허점을 찾는 역할을 맡는 사람들을 뜻한다.

팀레드는 다음 달부터 11월까지 운영하며, 총 3기로 나눠 기수별로 7급 이하 공무원 15명 이내로 구성한다.

각 기수는 3개월 동안 활동한다. 기획정책관과 월 2회 정례적으로 모여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평적 토의를 한다.

시는 팀레드 활동을 통해 발굴한 제안 중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는 사장되지 않도록 직원 제안 창구와 연계해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도출된 개선안은 관련 부서와 협의해 적극적으로 반영할 방침이다.

안영선 고양시 기획정책관은 "세대·직급·직렬·성별 구분 없는 균형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팀레드를 운영해 하위직 공무원들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할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수평적이고 개방적인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