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농산물 긴급가격안정자금 신속 집행…수산물 할인예산도 늘려
기사 작성일 : 2024-03-18 17:00:22

'농축산물 긴급 가격안정자금 추가 투입'


강민지 기자 =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 급등에 대비하기 위해 긴급 가격안정자금 1천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 납품단가 지원 대상을 기존 사과·감귤 등 13개에서 21개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인상하기로 했다. 사진은 17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2024.3.17

김윤구 기자 = 정부가 먹거리 물가 안정을 위해 농산물 긴급가격안정자금을 신속하게 집행하고 수산물 할인 지원 예산도 늘리기로 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8일 서울 서초구 농협 하나로마트 양재점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민생경제점검회의에서 "농산물 가격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 15일 발표한 긴급가격안정자금을 가격안정 시까지 확대 집행하고 생산 안정화와 유통 효율화도 함께 도모하려 한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오늘부터 긴급가격안정자금을 신속 집행하겠다"면서 소비자 체감 물가를 조속히 안정시키기 위해 납품단가 지원과 할인지원을 확대한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지난 15일 농축산물 물가안정을 위해 납품단가 지원, 할인지원, 과일 직수입, 축산물 할인 등에 1천500억원을 추가 투입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농축산물 가격안정자금 추가 투입'


강민지 기자 = 정부는 농·축산물 가격 급등에 대비하기 위해 긴급 가격안정자금 1천5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했다. 또 납품단가 지원 대상을 기존 사과·감귤 등 13개에서 21개로 확대하고, 지원 단가도 인상하기로 했다. 사진은 17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 2024.3.17

송 장관은 "4월 이후에도 가격이 불안정할 경우에는 적용 기한을 연장할 것이고 도매가격과 기상 상황 등을 확인하면서 가격 상승 우려가 있는 품목은 추가로 납품단가를 인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할인 지원은 온라인몰과 전통시장 등으로 지원 대상을 확대하고자 한다"면서 "사과, 배를 대체할 수 있는 효과가 높은 오렌지와 바나나를 중심으로 대체 과일이 부족한 3∼4월에 집중적으로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장관은 납품단가 지원과 할인 확대로 농산물 가격이 이달 중순 하락세로 전환했으나 전년과 대비하면 높은 편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사과, 배는 햇과일 출하 전까지는 가격 강세가 전망되지만, 봄철에 일조량 증가에 따라 딸기, 토마토 등의 과채류와 채소 가격은 점차 안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제철 수산물 최대 50% 싸게'


이지은 기자 = 해양수산부가 수산식품 물가 안정세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7일부터 24일까지 18일간 '대한민국 수산대전-봄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 특별전은 소비자가 마트와 온라인몰에서 국산 수산식품을 구매할 때 구매 금액의 최대 50%(정부 20%·참여 업체 20~30%)를 할인해주는 행사로 명태, 참조기, 고등어, 오징어, 마른 멸치 등 물가 관리 품목과 멍게, 우럭 등 다양한 제철 수산물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사진은 7일 오후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2024.3.7

강도형 해양수산부 장관은 오징어와 고등어, 김 등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수산물 물가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이라면서 이달 수산물 물가가 전월 대비 0.2% 하락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3∼4월 수산물 할인 지원을 늘릴 것이라면서 "계획보다 118억원 늘어난 5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또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 횟수를 늘리고 기간을 연장하는 한편 이달 마트와 온라인몰 할인행사도 1주일 연장한다고 덧붙였다.

수산물 공급도 계속 늘린다.

강 장관은 "오징어는 이달 중 정부비축 물량 400t과 민간 유통업체 물량 200t 등 모두 600t을 신속하게 공급해 원양산 오징어가 공급되는 4월 전까지 가격 안정세를 단단히 붙들어 매겠다"고 말했다.

이달 할인 행사 품목에 김을 추가하고 늘어난 수요에 대응해 공급을 늘리기 위해 신규 양식장 2천㏊를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강 장관은 또 고등어, 갈치, 명태 등 다른 대중성 어종 5종도 정부 비축 물량 400t를 시중 가격보다 30% 이상 저렴하게 판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