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광주시, 국회서 여야 지도부와 지역 발전 협력 약속
기사 작성일 : 2024-09-02 19:00:05

광주시, 민주당 지도부와 정책협약 체결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 장아름 기자 = 광주시가 여야 지도부를 만나 지방정부, 국회, 정당 간 협력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광주시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국회, 광주의 날' 행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각 정당과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국민의힘 김상훈 정책위의장과 조배숙 호남동행 국회의원 특별위원장과도 정책전달식을 가졌다.

광주시는 민주당과 함께 지역 맞춤형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해 대한민국 성장 회복, 사회·경제적 기본권 실현을 위한 성공 사례가 전국으로 확산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광주시, 조국혁신당과 정책협약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주요 내용은 에너지 분권 실현을 위한 분산 에너지 도시 조성, 돌봄 국가 책임 강화를 위한 '돌봄 의료 생활' 통합 모델 구축, 주거와 교통 기본권 실현을 위한 지방특화형 모델 구축, 기본소득 실현을 위한 도시형 특화모델 발굴 등이다.

조국혁신당과도 지방특화형 주거정책 구축, '돌봄 의료 생활' 통합모델 구축, 지역 맞춤형 분산 에너지 산업 육성, 노동 환경 개선 등 4개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광주시, 국민의힘과 정책전달식


[광주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광주시는 국민의힘에는 총선 공약인 '지역경제에 도움 되는 기후테크 산업 육성 추진'과 연계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배터리 기반 산업 육성과 지원을 요청했다.

경제 침체에 따른 국세 수입 감소 여파가 지방 재정 어려움으로 전가됨에 따라 지방재정 분권 제도 개선 필요성도 강조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광주가 민주주의의 표준이 됐듯 기본사회와 에너지정책을 실현하는 데 앞장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발전동력을 만들겠다"며 "광주 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아달라"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