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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댈곳 없는 주택가…중구·강남·양천 등 곳곳 '주차전쟁'
기사 작성일 : 2024-10-06 08:00:31

골목길 주차난


[촬영 김수지]

정수연 기자 =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7곳은 차량보다 차를 댈 수 있는 주차 공간이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과거 대단지 아파트가 밀집한 '아파트 숲'이나 원도심에서 이런 현상이 상대적으로 심했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 주택가의 주차장 확보율은 106.9%다.

자동차는 총 265만2천131대 등록돼 있고 공동주택 주차장과 주택가 인근 공영주차장을 합한 주차면은 총 283만5천706면이다.

서울 전체로 보면 차 1대당 주차구역이 1면은 확보된 셈인데, 지역별로 편차가 컸다.

서울 중구는 주택가 주차장 확보율이 79.3%에 불과해 최하위를 기록했다.

영등포구는 85.0%, 종로구는 88.2%였다.

성동구(93.9%), 강남구(98.7%), 구로구(99.5%), 양천구(99.6%)도 100%를 밑돌았다.

원도심이거나 강남구 압구정동과 양천구 목동 등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 '아파트 숲'처럼 과거 자동차가 지금처럼 많지 않던 대규모 개발 시기에 맞춰 주차장이 조성된 곳들 위주다.

반대로 은평구(131.0%), 강북구(123.4%), 강동구(121.8%)는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었다.

주차 공간 부족으로 불법주차에 따른 민원도 늘어나는 '풍선효과'도 나타나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로 들어온 불법 주·정차 민원은 148만3천433건으로 전년(120만3천383건)보다 23.3% 늘었다.

민원은 올해 상반기에만 72만7천57건 들어오기도 했다.

주차장이 부족한 주택가가 많다 보니 집 앞 골목이나 도로에 상시적인 불법 주차를 하는 경우가 허다하고, 이에 따른 민원도 많은 셈이다.

마포구 재개발을 앞둔 아파트에 거주하는 이모(33) 씨는 "지하 주차장이 없어 이중, 삼중 주차는 일상이고 사이드브레이크를 걸어놓고 이중 주차한 차도 많다"면서 "출근길에는 차 여러 대를 밀어야 뺄 수 있다"고 말했다.

시는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영주차장을 더 지을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주차장을 지속해 공급했지만 여전히 서울에는 주차 취약지역이 존재한다"며 "주차장 건설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 등으로 주차난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양천구 목동 일대 아파트 모습


[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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