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춘천시, 과천시와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동 추진
기사 작성일 : 2025-01-08 16:00:15

(춘천= 이상학 기자 = 강원 춘천시가 경기 과천시와 함께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사업에 도전한다.


춘천시, 과천시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추진 협약


[춘천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8일 춘천시에 따르면 이날 오후 과천시청에서 육동한 춘천시장과 신계용 과천시장, 이기원 사단법인 월드푸드테크협의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푸드테크산업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했다.

협약을 통해 춘천시와 과천시는 공동으로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사업에 나서 최적의 사업 제안을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춘천시는 과천시와 협업 체계를 통한 상승(시너지)효과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는 지역 푸드테크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푸드테크 기업, 대학, 연구기관, 중소 식품업체 등이 상호 협력하는 혁신클러스터를 지원하는 거점 시설이다.

공모 선정 시 춘천시와 과천시는 3년 동안 사업비 105억원을 연구지원센터의 시설·장비와 기술 실증 비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협약에 따라 춘천시는 각 지역의 특성과 월드푸드테크협의회의 전문성을 활용해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위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춘천시, 과천시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추진 협약


[춘천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춘천바이오산업진흥원과 함께 제조 기술 실증과 제품 생산 등 첨단제조시설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한다.

이와 함께 과천시는 고급 인력 확보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을 내세워 서울대와 인공지능(AI) 기반의 플랫폼 및 데이터 구축, 알고리즘 개발 등의 서비스 기반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춘천시는 설명했다.

신 시장은 "이번 협약은 연구지원센터 공모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국내 푸드테크산업 기술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라며 "두 지역의 자원과 협의회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지속 가능한 푸드테크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육 시장은 "푸드테크를 기반으로 한 농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동원하겠다"며 "이번 협약은 지역과 국가의 푸드테크산업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