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트럼프 국방부, 韓·日정책 담당 부차관보에 한국계 존 노 임명
기사 작성일 : 2025-01-22 12:01:02

존 노 부차관보


[링크드인 사진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 강병철 특파원 = 트럼프 2기 미국 정부에서 한국과 일본 등 동아시아 국가의 국방·안보 정책 담당 국방부 부차관보로 한국계가 임명됐다.

21일(현지시간) 미국 국방부에 따르면 존 노 국방부 동아시아 부차관보(DAS)가 트럼프 2기 정부가 출범한 전날 취임 선서를 했다.

한국 직급으로는 국장급에 해당하는 동아시아 부차관보는 국방부의 인도·태평양 차관보 아래에서 한국, 일본 등에 대한 정책을 담당하는 자리다.

구체적으로는 ▲ 동아시아 지역 안보 및 국방전략 개발 ▲ 역내 양자 및 다자 국방·군사 관계 촉진 ▲ 국방부 기관간 협력 등이 역할이다.

한국계로 스탠포드대 로스쿨 출신인 노 부차관보는 직전에는 미국 하원의 중국특위에서 근무했으며 연방 검사 등을 역임했다.

한편 마코 루비오 국무부 장관이 이날 취임한 가운데 국무부 동아태국에도 한국계 인사인 케빈 김 상원 군사위 전문위원이 부차관보로 합류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워싱턴DC 외교가에서 나온다.

김 전문위원은 빌 해거티 상원의원(공화·테네시)의 보좌관을 지냈으며 트럼프 1기 정부 때는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실에서 근무했다.

다만 현재 한국, 일본 등은 로버트 켑키 부차관보가 담당하고 있어 김 전문위원이 부차관보로 임명돼도 어떤 분야를 맡을지는 불투명하다는 관측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