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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항 환적 모니터링시스템, 하반기 중 모든 선사에 적용
기사 작성일 : 2025-02-16 08:01:12

부산항 컨테이너 터미널


[ 자료]

(부산= 김상현 기자 = 세계 2위 환적항인 부산항 경쟁력 강화에 발목을 잡던 '타 부두 환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환적 모니터링시스템이 올해 하반기 모든 선사에 확대 적용된다.

부산항만공사(BPA)는 현재 국적선사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인 블록체인 기반의 환적 모니터링 시스템 '포트아이'(Port-i)를 다음 달부터 확대해 하반기 중으로 부산항을 이용하는 모든 선사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모두 1천350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분)의 역대 최대 환적 물동량을 기록한 부산항은 신항에 7개, 북항에 3개 터미널을 운영하는 이원화된 체계로 인해 다른 부두로 화물을 옮겨 싣는 '타 부두 환적'이 불가피하다.

문제는 타 부두 환적의 경우 하역료를 이중 부담해야 하고 화물 운송비도 추가되는 데다 환적 지연 등 효율성도 떨어져 부산항 환적 경쟁력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산항만공사는 지난해 부산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블록체인 특화 클러스터 조성사업으로 포트아이를 개발해 올해부터 국적선사인 HMM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


부산항 환적 모니터링시스템 설명자료


[BPA 제공]

포트아이는 부산항의 모든 컨테이너 터미널을 통합 플랫폼으로 연결해 부산항을 이용하는 선사들이 실시간으로 선박, 화물, 선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트아이를 이용하면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간 정보 단절 문제를 해소해 선박 적재율을 높이고 터미널 운영을 최적화하는 등 실질적 효과가 기대된다

부산항만공사 관계자는 "지난해 기준으로 부산항 환적화물의 36%가 타 부두 환적 물량"이라며 "타 부두 환적으로 인한 연간 추가 비용만 2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선사들의 부담이 컸으나 포트아이 도입으로 비용 절감은 물론 환적 효율성을 한층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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