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daily

IBK투자 "유통업계 11월 실제론 부진…12월도 기대 어려워"
기사 작성일 : 2024-12-26 11:00:18

연말 분위기 물씬나는 명동


강민지 기자 = 유통업계가 연말연시 선물과 모임 수요를 잡기 위해 고객 모시기 경쟁에 나선 22일 서울 명동 거리가 트리와 눈사람 등으로 꾸며져 있다. 2024.12.22

조성흠 기자 = IBK투자증권은 유통업계 11월 실적이 외형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용 면에서 부진했으며, 12월에도 같은 추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IBK투자증권은 11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 성장한 것으로 추산했다.

남성현 연구원은 "코리아세일페스타 등 대규모 판촉 행사 영향으로 전 채널에서 고른 성장세를 기록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주요 유통업체의 영업실적 증가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지적했다.

남 연구원은 "계절성 제품군 판매가 부진한 것을 고려하면 주요 오프라인 공헌 이익은 감소할 가능성이 크고, 식품을 제외한 상품군 회복이 여전히 요원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온라인 채널도 서비스/기타 및 식품을 제외한 상품군 매출액은 감소하거나 성장세가 둔화하고 있다.

또 소비경기가 더 둔화하는 흐름을 고려할 때 12월도 부진이 계속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남 연구원은 "주요 제품군인 의류 판매량이 저조하고 식품 외 소비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탓에 12월 오프라인 성장률이 둔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결국 수익성 측면에서는 부정적으로 보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댓글